COMMUNITY
한국역소프트 고객센터
대표전화: 051-508-3984
주중 : 09:00 ~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공휴일은 휴무
입금계좌정보
농협(조현철)
813059-52-288512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강좌코너 - 육임

강좌코너 - 육임

강좌코너 - 육임

게시판 상세
제목 1_10. 六壬正斷_10
작성자 sajukorea (ip:)
  • 작성일 2019-03-09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467
평점 0점

(9) 別責課

四課中 三課만 있고 三課가 모두 剋이 없고 別로 一神을 取한다 卽 干合의 上神을 用한다 陰日은 三個前의 一辰을 用하고 陽干은 恒常 動하여 位에 就하기쉽고 陰支는 恒常靜하여 位를 守한다 比課는 三課만 있고 不備가 되고 其類에 따라 一個의 別神을 取한다 卽 合神을 用하므로 別責課라 한다

1. 모두 不備 遲滯의 狀態이다

2. 謀事는 正하나 財는 完全치 않다

3. 涉海하려는 데 船을 찾는 象이다

4. 婚을 求하면서 別途로 娶한다

5. 胎産은 거개는 遲延한다

6. 損하고 後에 利益을 得하는 課이다

7. 神將이 凶하고 日辰과 用神이 같이 休囚하면 흉에 應하고 이에 반하여 神將 이 吉하고 用神이 旺相하면 吉神이다

8. 此課는 一名 蕪淫이라 하고 三課中 二陽一陰은 二男이 一女를 爭하는 것이다 二陰一陽은 二女가 一男을 爭한다 三角관계의 상이다 正을 버리고 別途로 合求하면서 夫婦가 되는 것으로 자유 의사 結婚이다 淫?의 意가 있다

9. 觀定하는 것은 모두 不備不足하며 不完全하다

10. 謀事는 長久하고 모두 遲延하는 徵兆이다

11. 進하고져하나 進치 못하므로 變更된다

12. 모두 他人에 關한것이고 自己는 無關한을 他人에 依賴한다

13. 家庭內 正斷은 夫婦는 淫亂한 象이고 夫婦 外情이 있다


(10) 伏吟課

伏吟은 十二天神이 各各本營에 있다. 卽天地神이 同位로 스스로 本家에 居한다. 日辰陰陽은 같이 伏하고 不動하므로 스스로 就賦하고 홀로 呻吟하는 신이므로 伏吟으로 稱한다.

1. 占事는 靜中 動意가 있고 守舊待新하는 課이다.

2. 選擧는 반드시 當選되고 求名은 명예에 득한다.

3. 病은 優가 있고 怪事가 기 한다.

4. 訟爭은 春과 冬월의 정단은 災가 淺하고 秋夏의 정단은 災가 深하다.

5. 모든일은 規律로 하고 또 근신은 좋고 망동하면 災가 기한다.

6. 鬼가 旺하고 다시 凶將이 乘하면 그세가 위태롭고 흉상이다. 만약 天馬天喜 恩德 길신 등이 三傳에 臨하고 日辰이 旺相하면 吉相이다.

7. 陽日은 自任格이라 하고 자임격은 자기에 剛에 任하므로 스스로 頭角을 出한 後에 閉寒하는 조가있다. 物事가 지나쳐서 과실을 가져온다.

8. 伏吟은 柔順하면 吉하고 後에 성한다.

9. 持人은 近來한다.

10. 家出 逃亡은 近所에 있다.

11. 姙娠은 不具兒를 産한다.

12. 禍患은 계속 발생할 징조이다.

13. 訪問하여도 不出한다.

14. 三專중에 驛馬 劫殺이 있으면 自守하여 時를 待하든가 혹은 부득히 동하면 動中에 成하므로 길상이다.

15. 陰日은 自信格이 된다. 自信格은 하사라도 動하지 못하고 家庭은 不安으로 潛伏藏 되어 身은 자유를 얻지 못한다. 逃亡 家出은 近處에서 求하고 盜賊은 內에서 찾는 것이 좋다. 病人은 言語를 發하지 못하고 往者는 지체 한다. 日刊 用新이 往相하고 神將도 吉하면 길상이다.

16. 社傳格은 모두 事를 中止한 後에 後에 다시 求하면 成就하므로 모든일은 改新함이 좋다.

17. 三傳純陽이면 持人은 來한다. 삼전 순음은 불래 한다.

18. 三傳에 白虎 六合二馬를 보면 靜中에 動이 있고 持人은 通信은 速來한다.

19. 句陳을 보면 屈하고 動止가 모두 한다. 太陰은 陰和를 밝히기 어렵고 天空을 보면 僞를 主司한다.

20. 三傳이 陽이면 男子를 出産한다.

21. 子午가 完全하면 道路사의 事 혹은 文章事이다. 卯酉는 家庭事四季가 完全 하면 爭訟사 四孟이 完全하면 부득히 타인의 협력에 의한다.

22. 日과 用神이 旺相하면 길하다.

23. 十二神이 각각 本位에 伏하고 변동 할 수 없고 신음탄식할 뿐이다. 屈하고 정중에 생각만 동한다.

24. 自任格은 陽日이 剋이 없으면 干上神을 초전으로 한다. 自己剛强에 임하고 頭를 出하고 閉寒하는 상으로 다만 유순하고 정수하면 길하고 성사한다.
我를 지나치게 任하면 반드시 허물이 있고 待人은 入處에 至한다. 自宅에서 出한 사람은 멀리 못간다. 실물과 도망은 멀리 못간다.

25. 日干이 旺하고 傳에 驛馬가 있으면 부득히 動中에 成事한다.

26. 自任格은 陰에서 剋이 없으면 日支上神을 用神으로 하는 것이고 柔를 信하므로 이 이름이 있다. 身은 動할수 없고 家庭은 不寧의 조이다.
이 格은 自任格이라하고 病産盜는 모두 동일 하나 行人은 歸期가 不明하다. 또 자임격은 출행중지의 상이다. 自信격은 潛藏하여 不出한다. 만약 丁馬가 있으면 같이 동한다.

27. 社傳格은 하사라도 중지를 주사하고 改新하여 行하면 成娶한다.

28. 자임격은 家中에 不安事 또는 곡소리 離別 등 憂r 있다. 逃亡 家出을 占하면 멀리 가지 않았다.

29. 柔日의 복음은 자신격이 되고 三傳에 比劫의 兄弟星이 있고 惡將에 봉하면 離別의 조가 있다.

30. 복음과는 天神이 각각 其位에 居하고 日辰이 같이 二課이므로 天地는 不備 部足의 체이다.

31. 癸日은 元首課를 用하고 求命은 利하다. 乙日은 重審을 用하고 謀事는 利하다. 吉將이 승하고 日辰旺相하면 吉하다.

32. 복음은 먼저 日辰의 旺를 밝혀야 한다. 旺하면 進宣하고 하면 自守가 좋다. 用神이 吉하면 動하고 凶하면 기다리는 것이 좋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